놀라운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은
머리나 꼬리를 떼어먹는 경우가 많다 한편으론 콩나물 머리를 먹느냐 마느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보통 콩나물 머리에 영양소가 많다는 이유로 머리까지 다 먹는다.
사실 머리보다 영양소와 호불호 문제가 갈리는 것은 꼬리라고 불리는 뿌리다. 뿌리를 제거하는 경우는 머리를 떼는 경우보다 더 많지만
이 쪽도 영양분만 따지면 줄기보다 더 낫다는 연구가 많다.
콩나물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요리에 따라서 찜용과 일반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찜으로 쓸 때는 일반 콩나물보다는 굵은 찜용 콩나물을 쓰는 것이 좋다.
일반 콩나물을 찜요리에 사용하면 숨이 죽어버려 보기도 안 좋고 식감도 나빠진다.
조리법으로는
보편적으로 콩나물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는다. 날 것 그대로 먹으려고 하면 콩의 단백질 냄새가 강한 데다가 매우 질기다.
가장 대표적인 섭취 방식은 콩나물 무침이 있다. 가장싸고 쉬운 반찬이라 가정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고 식당에서도 흔하게 나오는 반찬 중 하나이다.
그다음으론 냉국으로 만들어 시원함을 극대화 하기도 하고 김치에 넣기도 한다.
효능
콩나물에 아르기닌 이 국물에 우러나와 숙취해소에 좋다 그래서 술 먹고 나면 콩나물국을 찾는 이유도 콩나물에서 나오는 아르기닌 때문이다.
또한 라면같은 면요리에 넣어먹기도 하는데 호불호가 조금 갈릴 수 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삭한 식감 때문에 넣어먹기도 하며 국물맛이 시원해서 넣어먹기도 한다.
콩나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 시 혈관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주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콩나물에는 단백질과 비타민C가 가득하다
콩은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데 콩나물 속 단백질은 소화흡수가 잘되는 것이 장점이다.
콩나물의 체중 조절 다이어트 효과
혈압 조절과 혈관질환 예방 효과 이 외 여러가지 효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