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의 효능 및 부작용
마늘의 효능 및 부작용 정보
마늘은 열량이 낮은데도 영양소는 많아서 영양학적으로 거의 완전식품에 가깝다.
마늘은 생각보다 소량으로 섭취하기에 총열량이 높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열량이 낮지는 않다 무게 대비 열량은 고기보다 높다
다만 많이 먹을수록 절상,절단상이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특히 큰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은 마늘을 먹으면 위험하다.
그 이유는 마늘은 '혈전 분해' 효능 때문이다. 보통 출혈이 일어나면 혈액 내에 포함된 혈소판이 상처가 난 부위에 응고 작용을 하여 상처 부위를 지혈한다.
그런데 오랫동안 마늘을 먹으면 마늘의 혈전 분해 효능이 남아 혈액이 응고되는 속도가 늦어지는데, 이 때문에 과다 출혈이 된다.
평상시에야 그렇게 신경 쓸 수준이 아니지만, 마늘을 자주 먹는 사람이 환자라면 최소한 수술 2주일 전에는 마늘을 먹어선 안 된다.
마늘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고 전립선 건강에도 좋으며 피부 노화 방지 작용도 있다.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특히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있고
기력회복에도 매우 좋다.
또 유의해야 할 점은 마늘은 자극성이 강하기 떄문에 과식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굳이 거부감이 생길 만큼 먹지 않더라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심지어 익혀서 입으로는 매운맛을 느끼지 못할 정도이더라도 위장 내에서는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점 때문에 반대로 변비의 해결책으로 고려해 볼 수도 있겠지만, 변비가 생겼다는 건 위장 상태가 이상하다는 뜻이니 오히려 위장을 자극하여
위장 상태를 더 망쳐놓을 수도 있다.